'2030부부'가 명심해야할 재테크 10계명 - 해리

 재테크 지식

재테크
'2030부부'가 명심해야할 재테크 10계명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 행복이

본문

▶ 통장관리는 한 사람이

신혼부부들은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다. 급여는 각자의 통장으로 따로 들어오더라도 저축이나 지출은 한 사람이 관리해야 계획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다.


▶ 저축의 제1목표는 내집 마련

신혼부부의 수입은 내집 마련에 '올인' 해야 한다. 그러기 위해선 수입의 50~70%는 저축을 해야 한다. 그러나 무조건 저축만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. 좋은 조건의 주택 매물이 있다면 대출을 받아 구입하고, 차츰 대출을 갚아나가는 것이 유리하다.


▶ 교육비.노후자금 등은 미리미리

많은 금액은 아니라도 부담이 큰 자녀 교육비나 노후자금은 미리 준비해야 나이 들어 허리 펴고 살 수 있다. 특히 장기 자금인 경우 10년 먼저 시작하면 모을 수 있는 돈이 2배 이상 차이 난다. 적은 금액이라도 미리 준비해 둬야 한다.


▶ 가계부 기록으로 새어 나가는 돈 막기 

조금 귀찮아도 가계부를 써라. 합리적인 지출로 생활 속에서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을 막는 것이 이자 1% 더 받는 것보다 낫다.


▶ 저축은 절세와 수익을 따져

나이가 젊기 때문에 안정성과 수익성을 함께 고려하면서 이왕이면 세금우대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투자를 해 나가야 한다.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원금손실을 보지 않는 것이다.


▶ 투자상품에 깊은 관심을

정기적금은 만기까지 확정된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금리가 낮다. 그 대안으로 적립식 펀드를 고려해 볼만 하다. 매월 일정액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이 정해지는 상품으로 적금+α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.


▶ 주거래 은행 만들기

주거래 은행을 정하고 급여통장 및 적금, 신용카드, 공과금 등 모든 은행거래를 한곳에 집중하라. 은행 단골고객이 되면 예금금리, 대출금리, 수수료 등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다.


▶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사용을 생활화

소득공제 혜택뿐 아니라 지출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.'생활비는 신용카드, 용돈은 체크카드' 등으로 용도를 정해서 사용하면 지출관리가 훨씬 쉬워진다.


▶ 위험에 대비

대부분의 신혼부부는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. 갑작스러운 사망이나 질병에 대비가 없기 때문에 서둘러 부부의 보장성 보험을 준비하는 게 좋다. 보장성 보험은 한 살이라도 적을 때 가입해야 보험료가 싸다.


▶ 철저한 신용관리

신용에 따라 대출금리나 보험료까지 달라지는 세상이다. 며칠간의 연체라도 절대로 습관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.


- 중앙일보

댓글목록

 
 
해리소개    이용규칙    개인정보처리방침    책임의한계와법적고지    청소년보호정책    광고/제휴    문의/건의   
해리 & 리치    ⓒ 해리